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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의회는 국민의힘이 일당 독식했다. 64개 의석수 가운데 국민의힘이 93.75%(60석)를 차지한다. 더불어민주당 의석수는 4석에 불과하다. 양당이 아닌 정당에서 선출된 광역의원은 없다.
경남도의회 7개 상임위원회 가운데 2개(건설소방·문화복지) 위원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이 1명도 없다. 의회 안에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어렵다. 위원회 안에서도 소수로 전락한 정당은 제 목소리를 내기가 쉽지 않다.
견제 기능도 약해질 수밖에 없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국민의힘 소속이다. 2004년 국민의힘 전신인 한나라당에 입당했다.아비스타 주식
이후 창원시장에 세 차례 당선됐고, 의창구 지역에서 국회의원을 두 번 지냈다. 국민의힘 소속 경남도의원은 모두 박 지사의 정치 후배다.
류경완(더불어민주당·남해) 경남도의원은 "선거 결과가 편중된다면 여야 균형이 깨지고 정책 결정이 일방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며 "마을교육공동체 폐지 사례처럼 토론과 협의가 필요한 사안인데도 논의가 충분히메가스터디 주식
이뤄지지 않고 국민의힘 당 내부에서도 다수 의견에 따라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하나의 문제에 여론이 6대 4가 될 수도 있는데 도민 의견이 충분하게 반영되지 않고 왜곡된다"며 "도정질문도 의원 성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소극적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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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의회 국민의힘 원내대표단이 13일 의원 연찬회에서 어업 지도선을 타고 진해신항을 둘러보고 있다. /경남도의회
정책과 공약은 어디로
원인은 '선거구 제도'에서 찾을 수 있다. 광역의회 선거는 병립형으로 치러진다. 소선거구제로 지역구급등주탐색기
를 나누고 비례대표 의석 10%를 부여하는 식이다.
소선거구제에서는 선거구에서 1인이 선출된다. 특정 정당이 압도적으로 다수를 차지하기 쉬운 구조다. 특정 정당 지지세가 강한 영·호남에서는 단체장과 같은 정당 소속 광역의원이 선출되기 쉬운 구조다.
2022년 6.1지방선거만 봐도 그렇다. 경남(60석)과 마찬가지로 대구(야마토게임
32석), 경북(61석) 광역의회는 국민의힘이 차지했다. 광주(23석), 전북(40석), 전남(61석) 광역의회는 더불어민주당이 독점했다.
이렇게 되면 의회가 민의의 다양성을 반영하기 어려운 환경이 만들어진다. 하승수 공익법률센터 농본 대표는 "한 정당이 의석 3분의 2 이상을 차지한다면 정책 경쟁과 토론이 사실상 불가능해지고 지방의회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며 "자치입법, 예산 심의, 정책 품질이 저하돼 결국 주민 삶의 질이 악화된다"고 짚었다.
소수정당 후보로 나서는 이조차 보기 힘들다. 당선 확률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광역의회 후보를 낼 소수정당은 말 그대로 '소수'에 불과하다.
2022년 6.1지방선거 당시 광역의회 후보자의 정당을 보면 국민의힘이 58명으로 가장 많았고, 더불어민주당이 43명이었다. 정의당 2명, 녹색당·우리공화당 각 1명, 무소속 14명이 후보로 나섰다.
선거 과정에서부터 부작용이 불거졌다. 정책과 공약으로 대결하기보다는 정당과 인물이 우선된다. 깃발만 꽂으면 당선된다는 지역에서는 정책과 공약으로 대결하려고 하지 않는다. 선거철마다 시민사회단체에서 정책 질의서를 내더라도 묵살하는 현상의 원인이 여기에 있다.
심지어는 무투표 당선인도 나온다. 2022년 6.1지방선거에서 전국 광역의원 108명이 무투표로 당선됐다. 경남도의회에만 6명의 후보(권원만·김일수·신종철·성낙인·예상원·유계현)가 무투표로 입성했다. 이들 모두 국민의힘 소속으로 보수 정당 지지세가 높은 지역(진주·밀양·의령·창녕·산청·거창)에서 출마했다.
2022년 6.1지방선거 당시 정당 지지율과 광역의회 의석 수. /임미애의원실
소수정당 진출이 확대된다면
소수정당이 지방의회 안으로 진입한다면 양당 구도에서 불거졌던 문제점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도의회는 국민의힘 60석, 더불어민주당 4석으로 당선자가 결정됐다. 2022년 당시 정당 지지율을 보면 국민의힘 62.36%, 더불어민주당 31.49%, 정의당 4.28%였다. 정당 지지율이 의회에 반영되지 못하는 구조다.
소수정당을 진입시킬 방안으로는 중대선거구제(3~4인 선거구)와 비례대표제 확대가 꼽힌다. 실제로 2006년부터 2022년까지 5차례 치러진 기초의원 선거에서 진보정당이 당선된 지역구는 3~4인 선거구가 대부분이었다. 소수정당은 3~4인 선거구에서 그나마 승부수를 띄워볼 만했다. 유권자들이 양당 구도에서 벗어난 선택을 하기가 쉽기 때문이다.
2022년 6.1지방선거 당시 기초의원 소수정당 당선자 비율을 봐도 그렇다. 2인 선거구 0.6%, 3인 선거구 3%, 4인 선거구 4.8%로 선거구 크기가 커질수록 다양한 정당이 당선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무투표 선거는 대부분 2인 선거구에서 일어났다.
이윤기 마산YMCA 사무총장은 일당독식 광역의회를 바꿔내려면 '중선거구제'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 선거구에서 2~4명까지 광역의원을 선출할 수 있는 구조로 바꾸자는 얘기다. 기초의회처럼 제2당과 제3당의 광역의회 진출을 돕기 위해서다. 정당별로 1명만 후보자 등록을 하도록 해 소수정당의 진출을 확대하는 방법도 제시했다.
이 총장은 "기초의회에서 2~3인 당선이 가능해지면서 창원시의회는 3분의 1정도가 야당을 차지하게 됐다"라며 "소선거구제에서 1명만 뽑는 방식으로는 대표성이 반영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광역의회 선거제도 개편이 안 될 이유가 없다. 여러 차례 논의가 있어왔고 여러 문제점을 지적해 왔기 때문에 바뀔 일만 남았다"며 "특히 국회에서 국민의힘이 불리한 지금 상황이기 때문에 선거제도를 개편할 절호의 기회"라고 덧붙였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도 대안으로 제시된다. 기존 비례대표 의석 비율은 10%지만 이보다 더 확대하자는 주장이다. 대신 지역구 의석수를 줄이고, 비례대표 의석수를 늘리는 식이다. 소수정당의 의회 진출이 가능하려면 비례대표 의석수 비율을 50%까지 늘리자는 주장도 나온다.
김범수 법무법인 덕수 변호사는 1일 임미애(더불어민주당·비례) 의원실이 개최한 '지방선거제도 개혁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았다. 임 의원은 선거제도 개선을 가장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의원이다. 김 변호사는 광역의회 선거제도 개혁이 우리 사회에 가장 시급하면서도 중요한 입법 과제라고 짚었다. 불비례성과 대표성 왜곡이 가장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어서다.
그는 "기존 지역구 대비 비례대표 배정 의석수를 10%에서 15%, 20%선으로 증원하는 방안과 비례대표 최소 의석수를 4석까지 늘리는 방안이 동시에 추진돼야 한다"며 "전면비례제 도입이 어렵다면 최소한의 비례대표 증원으로 최소한의 변화는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대선거구제 개편, 개방형 비례대표 등이 대안으로 제시된다. 국회의원 선거구보다 광역의회 선거구가 커지게 되면 대표성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비례대표 비율을 넓히면 유권자가 후보를 선별하기 어려운 상황이 올 수도 있다. 현행 선거구제를 완전히 개편할지, 아니면 혼합형으로 미비점을 보완할지 논의가 필요하다.
선거체계 현행을 유지하면서 추첨으로 투표용지 게재 순위를 결정하는 방법도 제안됐다. 김범수 단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선거구별로 후보자들이 추첨해 기호를 정한다면 선거체계 변화 없이 거대 양당이 누리던 특혜를 제거해 두 정당이 누리던 보너스 의석률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다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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